본문 바로가기
일상

분당 정자교 인도 붕괴 이후 탄천 횡단교량 진단결과

by 피스타치오다쿠아즈 2023. 5. 6.
728x90

지난 4월 5일 국민들을 가슴 철렁이게 만든 뉴스가 있었죠

정자교는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교량인데요. 탄천을 가로지르는 교량이라 평소에도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다리입니다.

4월 5일 오전 9시 48분경 정자교의 보행로 일부가 붕괴되면서 안타깝게도 1명의 사망자와 1명의 부상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사고가 발생한 후 정자교의 통행은 통제되었고 주변의 다른 교량에서도 침하 신고가 들어왔습니다.

그 후 성남시에서는 탄천을 지나는 18개의 교량에 대해 정밀안전진단에 들어갔고 4월 26일에 정밀안전진단에 대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안전등급의 지정

안전등급 시설물의 상태
A(우수) 문제점이 없는 최상의 상태
B(양호) 보조부재에 경미한 결함이 발생하였으나 기능 발휘에는 지장이 없으며, 내구성 증진을 위하여 일부의 보수가 필요한 상태
C(보통) 주요부재에 경미한 결함 또는 보조부재에 광범위한 결함이 발생하였으나 전체적인 시설물의 안전에는 지장이 없으며, 주요부재에 내구성, 기능성 저하 방지를 위한 보수가 필요하거나 보조부재에 간단한 보강이 필요한 상태
D(미흡) 주요부재에 결함이 발생하여 긴급한 보수,보강이 필요하며 사용제한 여부를 결정하여야 하는 상태
E(불량) 주요부재에 발생한 심각한 결함으로 인하여 시설물의 안전에 위험이 있어 즉각 사용을 금지하고 보강 또는 개축을 하여야 하는 상태

(문의 : 분당구청 구조물관리과)

 

예상보다 결과가 더 심각했습니다. 정자교를 제외한 16개 교량 중 10개의 교량이 E등급이 나왔습니다.

이후 D,E등급을 받은 교량에 대해 순차적 통제 및 전면 재시공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른 시에서도 다리와 교량에 대해 점검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하는데 또 이번같은 사고가 반복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댓글